SAP R/3 4.6 특징,기술기반,지원업무기능 소개![]() |
조회 15,076 |
---|
대표적인 ERP공급 업체인 SAP사의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즈니스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과거 24년간 세계 6천여 기업에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얻은 최신의 기법을 접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으로 회계관리(재무회계, 관리회계, 고정자산관리 로지스틱스(구매, 재고관리, 판매관리, 생산관리, 프로젝트 관리, 품질 보증, 플랜트 관리), 인사관리, 오피스 커뮤니케이션 및 오피스 자동화 등 기업의 다양한 업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의 모듈화사용자의 투자액과 우선 순위에 따라 모듈별로 단계적 설치가 가능하며 통합성이 뛰어나 전체적인 시스템으로의 확장도 용이하다. OOP(object oriented paradigm)에 의한 계층적인 모듈 구조로 소형 중소기업의 단순한 업무 영역에서 대형 사이트의 복잡한 업무 영역까지 전범위의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대형의 솔루션 Package이다. 또한 다양한 외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시스템과의 연계성도 탁월하다.
3) 개발 환경
ABAP/4(4GL), SAP-SQL 등 자체의 강력한 4GL을 제공하며 다양한 테스팅, 모니터링 툴 등의 베이스 툴로 통합되어 제공됨으로써 개발자가 단기간에 신뢰성 있는 정보 시스템 제공이 가능하다.
4) 커뮤니케이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하며, EDL, EDIFACT와 ANSIx.12 규격에 따른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 CFI-C 및 API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5) 오픈 시스템세계 주요 하드웨어 플랫폼, 시스템 소프트웨어, RDB, 프리젠테이션 매니저 등을 지원하는 오픈 시스템을 구현한다. (HP, IBM, DEC, SUN, BUL, SIEMENS, ORACLE, INFORMIX, SYBASE 등)
6)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
전세계적인 추세인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을 구현한다.
그리고, SAP Package의 기능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산업별 솔루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업무 방식을 최신 시장 요구사항에 맞게 적응해야만 한다. 이로 인해 확장성과 유연성을 갖춘 IT 솔루션에 대한 필요가 생겨나게 되었고, 이들 솔루션은 각 기업의 구체적인 필요에 맞게 맞춤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SAP는 포괄적인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 SAP R/3 제품
SAP R/3 애플리케이션은 재무회계 및 관리회계,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및 설비보전, 영업 및 유통, 인사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을 포괄한다.
3) SCM
기간기업관리, 회계, 물류, 인사관리 시스템을 통해 계획 수립과 시뮬레이션, 최적화, 실적 측정 및 기업 내 조달 업무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폐쇄 루프로 통합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4) CRM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및 서비스 관리 지원을 통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 효율 증진과 고객 관계 전체 수명주기 관리, 모든 활동에 걸친 one-to-one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5) 인사관리
인사관리용 총괄 솔루션, 급여 처리, 사원 복리후생, 신입사원 채용관리, 근태관리, 교육훈련 및 사원 개발 활동, 규정 준수, 리포팅 등 모든 인사관리 활동을 SAP HR에서 지원한다. 또한 HR 기능은 사원 자율 서비스, 데이터 분석과 조직 모델링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SAP Package와 관련된 기술기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방형 기술 구조
SAP는 개방되고 융통성 있는 플랫폼 전략을 가지고 있다. 개방형 시스템의 표준을 따르므로 SAP의 비즈니스 솔루션은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운영된다. SAP 고객은 고객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선택 가능하다.
2) 3-Tier C/SMulti-tier로 구성된 SAP R/3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서버(Database Server), 어플리케이션 서버(Application Server), 프리젠테이션 서버 (Presentation Server)
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 환경을 구축 가능하다.
3) 시스템 아키텍처
- 대응 OS : UNIX, 윈도우 NT
- 대응 클라이언트 OS : 윈도우 3.1, 윈도우 95, 매킨토시
- 대응 RDB : Oracle, INFORMIX, ADABAS, SQL Server
- C/S 형태 : 2계층, 3계층
R/3에서는 자사 업무에 맞추어 파라미터를 설정하여 자사의 R/3를 구축하는 것을 커스터마이징이라고 하고 독자적인 장표 처리 기능 등을 추가하는 것을 애드온(Add-On)
이라고 한다. R/3 도입작업의 가이드인 IMG, 구체적인 커스터마이징 작업을 지원하는 SAP 비즈니스 내비게이터, 850개 이상의 표준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SAP 레퍼런스 모델, 애드온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ABAP/4 워크벤치 등 R/3 도입을 위한 각종 툴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각 모듈에는 일괄입력(batch input)
이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그 외의 Non-SAP 시스템 데이터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SAP 시스템과는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시스템에서 필요한 자료를 R/3 시스템으로 읽어 들이는 인터페이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 툴 : IMG에 의한 커스터마이징, 비즈니스 내비게이터,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언어 : ABAP/4 워크벤치(4GL)- 방법 : Parameter 지정에 의한 커스터마이즈, 애드온
- 표준구축기간 : 6개월~1년(BPR 기간은 제외)
IMG
IMG에서 커스터마이징의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공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 개발은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의 개괄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준비 : 개발 프로젝트의 조직화
컨셉 설계 : 시스템 환경 설정, 프로젝트 팀 교육, 기능 및 프로세스 정의, 인터페이스 및 확장 기능의 설계
상세 설계와 시스템 설계 : 공통 내용, 마스터데이터, 기능 및 프로세스 등의 설계, 인터페이스 및 확장 기능의 등록, 관련 보고서 작성, 사용자 권한 등록, 최종 테스트
최종 가동 준비 : 사용자 연수, 본격 가동의 셋팅, 데이터 이동 등.
SAP 레퍼런스 모델
SAP 레퍼런스 모델에서는 R/3 구조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 프로세스, 기능, 필요한 정보, 데이터 처리 등을 할 수 있는 각종 화면이 구비되어 있다. 특히 프로세스 화면에서는 R/3 업무과정이 화면상에 표시되어 자신의 업무과정과 비교할 수 있다. SAP 비즈니스 내비게이터에 의해 SAP 레퍼런스 모델, IMG 따위를 화면상에서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ABAP/4 워크벤치
독자적인 4세대 언어인 ABAP/4에 의한 애드온(Add-on)소프트웨어 개발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통합된 개발환경으로 ABAP/4 워크벤치가 구축되었다. 이것은ABAP/4, 워크벤치 내비게이터와 브라우저, 프로그램 에디터, GUI 빌더, 디버거 및 라이브러리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로 인해 개발작업의 높은 생산성이 가능하게 되었고,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는 프로그램 실현이 가능해졌다.
개발 생산성 비교 사례
과거의 개발방식과 R/3에 의한 개발방식의 생산성을 비교해 보면, R/3로 구축한 개발 시스템의 생산성은 COBOL에서의 워터폴형 개발방식과 비교하여 약 6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각 개발 단계에서 비교하면 계획에서는 약 9배, 요건정의 단계에서는 약 5.6배, 설계 및 제조 단계에서는 약 6.1배, 시스템 테스트 및 이동 단계에서는 약 4배, 초기운용 단계에서는 약 14배로 나타난다.
특히 초기운용 및 설계, 제조 단계에서 높은 생산성이 두드러진다. Parameter 설정방식의 개발은 Non-프로그래밍 방식이기 때문에 초기운용 단계에서의 조기안정이 실현되고 있다. 그리고 전체 공정의 약2/3을 차지하고 있는 설계 및 제조 단계의 경우, R/3에서는 Parameter 설정에 의한 커스터마이징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위 수치들은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위와 같은 개발 작업은 물론 보수 작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유지 보수 작업 및 각종 서비스 지원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컨설팅 서비스
- 24시간 효과적인 지원
- 문제해결
소프트웨어 에러 교정과 방지, 대비책 등에 중점을 둔다.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모든 시스템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항목을 제공한다.
버전업 : SAP사와의 유상계약에 의한다.
체제, 비용 등 : 연간 비용은 Package 가격의 약 15% 정도이다.
-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OSS)과 SAPNet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가동중이다.
시스템 에러에 대한 해결책(R/3 노트, 핫 Package 등)을 제공한다. OSS를 통한 지원팀
(support team)과의 접촉이 이루어진다.
- 실전 배치체크
R/3 시스템 실전 배치를 전후한 SAP 전문가의 원격 체크가 이루어진다.
- 조기 경계
조기 경계는 R/3 시스템의 최적 퍼포먼스 보장을 위한 예방 서비스이다.
SAP 전문 인력의 원격 접속을 통한 잠재적인 시스템 병목 구간을 파악한다.
SAP Package는 현재 4.6c 단계까지 발전해 왔으며, 기업경영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모듈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SAP의 모듈들은 크게 로지스틱스, 회계 및 인사관리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통합 시스템으로서 각 모듈들은 공통된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하여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편리성과 자료의 통일성이라는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다.
상세한 Package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룹웨어 형태 : 전자메일, 워크플로우
업무모듈명 : 재무회계, 관리회계, 자금관리, 프로젝트관리,판매관리, 재고 및 구매관리, 생산계획 및 관리, 품질관리, 플랜트 보전, 인사관리
글로벌 대응 : 영어, 일어, 독어, 불어 등 16개 국어 지원가능. 다통화 및 각국의 법제도 대응 가능
회계관리
1) 재무회계
재무회계는 그룹, 회사 및 하위 부문 사이의 계정과목표 공유와 유연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재무제표의 작성이 가능하다. 국제회계기준, 세계 각국의 법제도, 세제 및 복수 통화 기능이 있다. 따라서 각국의 자회사와의 연결결산 등의 국제적 차원의 회계 처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상세 데이터 검색을 위한 드릴다운(drilldown)기능, 현장에서의 분산입력을 가능하게 해 주는 전자승인기능, 구매 및 판매관리의 자동분개 기능에 의한 외상매출금, 외상매입금의 자동 전기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하위 모듈은 일반회계, 외상매출금관리, 외상매입금관리, 연결회계, 재무관리, 자산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관리회계
관리회계는 우선 재무회계와 완전 통합되어 있다.
간접비 관리, 제품원가계산, 표준원가 및 실제원가, 활동기준원가계산 등의 다양한 원가관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사업부나 하위 단위별로 업적관리, 수익성 분석, EIS(경영정보시스템)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하위 모듈은 간접비 회계, 제품원가회계, 수익성분석, 프로젝트 회계 및 EI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인사관리
인사관리는 기업의 경영자원인 사람에 대해 인사계획, 인사정보관리, 근태 및 급여 등 모든 인사업무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인사관리 시스템이다.
시간관리는 회계의 간접비관리와 연결되어 운영된다.
하위 모듈은 조직회계, 조직개발, 인재관리, 근태관리, 급여관리, 출장여비관리 및 시간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지스틱스(Logistics)
1) 생산계획 및 관리
생산계획 및 관리는 수주생산, 예측생산, 부품중신생산, 반복생산, 번호매김관리 및 개별수주생산 등 다양한 생산형태에 적용할 수 있다.
생산계획 및 관리의 각 개별기능이 통합되어 있으며 각 업무 프로세스가 실시간으로 통합되어 있다.
하위 모듈은 수요예측, 생산계획, MRP, CRP, 생산관리, 플랜트 관리와 JIT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PM / SMPM(플랜트 보전)과 SM(서비스 관리)
는 복잡한 플랜트 시스템을 구조화하여 그래픽으로 전체를 파악할 수 있다.
플랜트 보전의 합리화에 의해 비용절감이 실현될 수 있다.
하위 모듈은 예방보전, 보전능력 계획, 보전 프로젝트, 서비스 관리, 보전정보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판매관리
재고/구매 관리, 생산계획 및 관리 모듈과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과거의 재고정보가 정확히 파악되어 수주시에 정확한 납입기일의 회답 등이 가능하다. 거래조회, 견적, 수주, 출하와 청구 업무에 있어서 주거래처와 장표를 주고받는 방법도 FAX, 전자메일, EDI 등 자동화된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재고의 이동과 외상매출금 신청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재무회계 시스템에 전기된다.
하위 모듈은 수주관리, 출하관리, 청구관리 및 판매지원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4) 재고 및 구매관리
구매의뢰에서부터 자재 입고시까지의 전체 과정을 일관된 프로세스화하여 관리한다.
따라서 구매사무에 관한 비용 절감, 재고관리의 정확화 및 청구서 조회 업무의 생략이 가능하다. 외상매입금 관련 정보는 자동으로 재무회계 시스템이 전기된다. 그리고, 입고시의 품목 수량차이 등의 정보는 구매 담당자에게 전자 메일로 통보된다.
하위 모듈은 청구관리, 재고관리, 청구서 조회, 창고관리 및 재무분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기업정보화지원센터 IT컨설턴트양성과정 교재